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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규정

서울난우초등학교 생활규정

 

 

1장 총칙

 

1명칭이 규정은 서울난우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지도와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습관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미래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7·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하고 체벌규정은 헌법 제10(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 11(평등권), 12(신체의 자유), 37조제2(기본권 제한 및 본질적 내용 침해 금지의 원칙), 유엔 학생인권협약, ·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20조 제3(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31조 제7(체벌금지)을 근거로 학생에 대한 체벌을 전면 금지한다.

 

 

 

 

 

2장 학생생활지도위원회

 

 

 

4기구 학생지도를 위해 학생생활지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칭한다.)를 둔다.

5구성 학생생활지도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인성생활지원부장과 각 학년부장을 위원으로 하되 인성생활지도부장을 간사로 한다.

6업무

    ① 학생생활지도위원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학생생활지도위원회는 체벌 없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하며 성찰 교실 참여 학생 지도방법에 대해 협의한다.

 

 

 

 

 

 

3장 학생생활

 

 

1절 교내생활

 

7기본품행

학생은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학교의 규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학교의 교육 활동을 방해하거나 학내 질서를 문란하게 하여서는 안 된다.

8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하여 정리정돈에 힘쓴다.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를 하지 않는 등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

   야 한다.

9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학교의 물건과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함부로 손대거나 훼손시키지 않도록 한다.

10교우관계동급생 및 상·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1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며, 이성 간 서로 존

     중하고 예절을 지킨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이나 교감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남녀 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 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실시한다.

12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 들거나 행하

    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

    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교육청 또는 본교 생활지도 전담기구, 교내 학교폭력 소리(신고)

  3. 학교폭력신고센터 117

  4. 학생고충신고상담 전화 1588-7179

  5.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 전화 1588-2828

  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도우미 전화 1388

  7. 경찰청 범죄신고 전화 112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④ 폭력 피해 학생에 대한 보호나 폭력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

       회의 조치 결과에 따른다.

13동아리활동

    ①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을 권장한다.

    ② 학생은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계발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③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담당부서에 등록·

        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④ 인가된 동아리는 학교에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

        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 에 참가 할 자격을 가진다.

14여가활동

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 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음악실, 특별실, 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15용의사항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복을 착용한다.

체육시간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리한 것으로 고가의 신발보다는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

    으로 착용한다. 안전 생활을 위하여 교내에서 슬리퍼를 착용하지 않는다.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 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타인에게 불쾌하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두발복장 등의 용모는 학생 자율을 원칙으로 하되 학생 신분에 어긋나는 두발

    장 등의 용모에 대해서는 교사의 지도를 받아 시정한다.

16학급 내 봉사활동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사항은 각 호와 같다.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한다.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17교육 목적 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

학생들의 안전과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

    에는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1. 교내 흡연, 인화물질 소지, 다른 사람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물건 등을 소지했

    다는 제보가 있는 경우

2. 도난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3. 학생이 소지하여서는 안 되는 물건을 소지한 경우

 ② 소지품 검사에 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경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③ 1항의 소지품이 발견되었을 경우 본인에게 확인하게 하고 폐기할 수 있다.

18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담당교사 또는 생활지도 관련 부장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사가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들이 회합을 할 때

 ② 전체 집합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④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19출결사항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

      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 학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 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③ 다음 각 항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지진, 폭우, 폭설, 폭풍, 해일 등의 천재지변 또는 법정 감염병으로 출석하지 못

     한 경우

  2.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참가, 훈련 참가, 교환학

     습, 현장(체험)학습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 한 경우

  3. 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

     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4. 현장교환 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현장체험학습의 경우 국내는

     학생의 희망을 받아 학교장이 허가하는 기간으로 하며(, 국외는 1주일 이내),

     환학습은 국내는 3개월, 국외는 1개월 이내로 한다.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 소정의 등교시간에 늦은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 등교(조회참석) 후 퇴교 시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 교과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20경조사 출결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구 분

대 상

일 수

결 혼

° 형제, 자매

1

입 양

° 본인

20

사 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 부모의 형제자매

1

 ※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21출석사항의 평가출석사항의 평가는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22결석의 종류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

   한 경우

2.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

   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의견서, 투약봉

   지, 담임교사확인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 승인을 받

   은 경우(: 상습적이지 않은 1일 또는 2일의 단기결석인 경우)

무단결석

1.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 출석 거부, 범법행

   위로 관련기관 연행 도피 등)

2. 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6항의 가정학습 기간

기타 결석

1. 부모 가족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

   이 인정하는 경우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2절 교외생활

 

23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

    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

    동한다.

교통규칙, 교통도덕을 지키고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24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3절 정보통신

 

25사이버 생활예절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

    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26휴대전화 및 전자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학생은 교내에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휴대전화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등교와 동시에 휴대전화의 전원을 끄고 학생 개인이 보관하고 있다가 하교 시에 켠

    다. 이를 위반했을 때에는 교사가 일주일간 휴대전화를 보관한 후 되돌려 준다. ,

    휴대전화를 꼭 사용해야 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은 후 사용한다.

교육목적상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사가 휴대전화를 일괄 회수하여 보관할 수

    있다.

태블릿PC, 디지털 카메라 등의 전자기기는 하교 전에 사용할 수 없으며, 수업활동에

   필요한 매체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교사의 지도하에 사용한다. 이를 위반했을 때

   에는 교사가 일주일간 전자기기를 보관한 후 되돌려준다.

타인의 사생활이나 인격을 침해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여 배포할 때에는 학

   부모 면담 과 학교장의 승인을 거쳐 휴대전화 휴대 및 사용을 금지시킨다.

교내 첨단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4절 어린이회

 

27회원어린이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28권리 및 의무어린이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29금지활동어린이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30관장사항어린이회에서 관장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학생 연구 활동

예술, 체육, 취미활동

각종 봉사활동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31효력발생어린이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32학급회 임원어린이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학급어린이회 회장 2, 부회장 2

각부의 부장 1

33부서어린이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 등을 둘 수 있다.

총무부 : 제반사업의 계획, 서무, 문서, 회계 및 기타 사항

문예부 : 예술 활동 및 교양, 취미, 오락 등에 관한 사항

체육부 :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생활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환경부 : 학교 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34직무 및 선출학급어린이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회장은 학생회의 업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학교 임원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 학급 임원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35전교어린이회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 어린이회를 둔다.

구성

   1. 회장, 부회장 및 46학년 각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2. 의장은 회장이 된다.

기능

   1. 어린이회 관장 사항

   2. 주생활 계획 정하고 실천하기

   3. 기타 필요한 사항

회의

1. 전교어린이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격주 또는 월1회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 어린이회 임원 1/2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

   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전교어린이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

   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 전교어린이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2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4장 학생 생활지도

 

 

1절 생활지도

 

 

36안전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녹색어머니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37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은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8교외생활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39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의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절 학생 지도방법

 

40기본방향

칭찬, 격려, 공감, 수용 등 긍정적인 자세로 먼저 학생들의 신뢰를 이끌어내며, 반성

   할 내용에 대하여는 스스로 생각하고 정리할 기회를 준다.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체벌 대신 학생 인권을 존중하는 생활지도를 추구한다.

학교학급 규칙 제정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그에 대한 책임의식을 강화한다.

본교에서 기본으로 지켜야 할 생활규정과 금지하는 행동은 다음과 같다.

지켜야 할 생활규정

금지하는 행동

실내 3규칙 지키기

실내에서 걸어 다니기

작은 소리로 말하기

실내외화 구분하여 신기

실내(식당, 화장실, 복도, 계단, 특별실 등)에서 뛰어 다니는 경우

큰소리(고함, 괴성 등)로 말하는 경우

실내외화를 구분하여 신지 않은 경우

올바른 태도로

학습에 참여하기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돌아다니기, 잡담, 수업과 관련 없는 책 읽기, 껌 씹기, 비밀편지 교환 등)

교사의 지도에 불응하거나 불손한 행동을 한 경우(1회라 할지라도 심한 행동일 경우 단계를 초월하여 지도할 수 있다.)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질서 지키기

자전거, 인라인, 롤러블레이드를 이용한 등교

운동장, 생태연못 등 실외에서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경우.

교내에서 교사의 지도나 허가 없이 야구, 축구 등 위험한 공놀이를 하는 경우(, 토요 방과 후 및 방과 후 수업은 정해진 시간동안 할 수 있음)

학교 시설 및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기

학교 시설 및 교구를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파손, 훼손한 경우 (이에 상응하는 변상조치도 해야 함.)

소유자 허락 없이 타인 물건을 이동 또는 사용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 및 상호간의 신뢰 쌓기

남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상대방이 싫어하는 장난으로 정신적물질적 피해를 준 경우

불량한 언행을 하거나 다른 학생을 때리거나 위협한 경우

혼자 또는 집단으로 다른 학생을 괴롭히거나 따돌리는 경우.

학급 담임교사가 학급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급 생활규칙을 정하여 학교장 승

    인을 받아 시행한다.

 

41상점제 운영 방침

자기와 공동체생활의 문제를 자율적, 자치적으로 해결하는 생활 능력을 기른다.

효행, 예절, 봉사, 질서, 준법, 근검절약, 환경보호의 건전한 생활을 일상화한다.

학급에서는 난우어린이생활본과 연계하여 난우스티커를 활용할 수 있다.

42상점

상점은 모범 및 선행 학생 추천 등에 이용한다.

상점은 다음 각 호에 대하여 칭찬 받을만하다고 인정할 수 있는 경우에 부여한다.

1. 급우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었을 때

2. 학급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을 때

3. 분실물을 습득, 신고하였을 때(경우에 따라)

4. 수업태도가 바람직하여 타의 모범이 될 때

5. 헌신적으로 봉사활동을 했을 때

6. 기타 모범적인 행위

 

43지도방법 등체벌 없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지도방법과 성찰교실을 운영하며, 필요시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지도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생활규정에 어긋난 문제 행동을 하거나, 교육활동 방해,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

    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학생에 대해 징계외의 지도방법또는 징계로 바른 행

    동이 정착되도록 한다. 

1항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 본인이 사전에 알 수 있도

   록 지도한다.

다양한 지도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해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야 한다.

1항부터 제3항까지는 학생들과 교사가 협의하여 학급규칙에 명시하여 공개한다.

44징계학교장이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해당 학생에 대하여 우리 학교 규칙에 의거한 징계를 할 수 있다.

45징계외의 지도방법 및 징계

44조 제1항의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한 징계외의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지도방법은 종류에 관계없이 개별 또는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징계외의 지도방법이외에 더 세부적인 내용은 학급규칙으로 정할 수 있다.

영역

종류

지 도 내 용

조치 내용

시행

책임

유의사항

징계외의

 

지도방법

구두

주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위한 자극

학급규칙에 의함

학급

담임

학급규칙에 의한 적절한 경고 부여

상담

지도

상담 활동을 통한 훈육 및 인격적인 교육

가정환경, 성장 배경, 심리 특성 등 개인차에 의한 맞춤식 비지시적 상담

학급

담임

필요 시 학부모 상담

특별

과제

부여

주의 및 상담 후에도 같은 행동이 계속 반복될 때 재차 심화된 행동 변화지도

생각하는 의자에서 반성의 시간 갖기

교실 내에서 격리·수업참관

좋아하는 것을 잠정적으로 중단시키기

마음 다짐 글<서식1> 쓰고 학부모의 확인 받아오기

학부모전화, 쪽지, (메일)상담

학급

담임

학급규칙에 의한 지도 및 책무성 고취

교실 밖 격리

(타임

아웃제)

구두주의상담 및 특별과제부여 후에도 계속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위한 맞춤식 지속적 지도

마음다짐 글을 동일 사안으로 3회 이상 지도 받은 경우

교실 밖(성찰교실)으로 격리하여 깊은 반성을 통한 재차 마음 다짐 글을 쓰고 봉사활동<서식2> 선택하여 시행하게 하기

성찰

교실

담당

교사,

교감

자발적 봉사활동 선택 실시

 

성찰교실 이동 전에 소명 기회 주기

학교

관리자

지도

상담경고특별과제부여 및 교실 밖 격리 지도 후에도 계속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위한 사랑의 맞춤식 지속적 지도

학부모 안내장<서식3> 발송 및 학부모 상담 지도

성찰교실 지도

교감

사랑의 상담활동에도 불구하고 행동의 변화가 없을 때

 

 

 

 

 

44조 제1항의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한 징계는 다음과 같다.

영역

종류

지 도 내 용

조치 내용

시행

책임

유의사항

 

서면

사과

학교폭력에 해당되는 가해행위 발생 시 사과 및 재발방지

피해 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학교장

법령 근거 참조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학교폭력에 해당되는 가해행위 발생 시 사과 및 재발방지

피해 학생 및 신고고발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학교장

법령 근거 참조

학교 내 봉사

학교폭력에 해당되는 가해행위 발생 시 사과 및 재발방지

학교 내 환경정화 활동 및 봉사활동 하기

학교장

법령 근거 참조

사회

봉사

학교폭력에 해당되는 가해행위 발생 시 사과 및 재발방지

교외 사회봉사활동 하기

학교장

법령 근거 참조

특별교육이수 및 심리치료

학교폭력에 해당되는 가해행위 발생 시 사과 및 재발방지

Wee센터, 해바라기아동센터 등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학교장

법령 근거 참조

출석

정지

학교폭력에 해당되는 가해행위 발생 시 사과 및 재발방지

심각한 학교폭력 발생을 알게 된 즉시 학교장은 가해학생을 출석정지

학교장

법령 근거 참조

학급

교체

학교폭력에 해당되는 가해행위 발생 시 사과 및 재발방지

학급 내 심각한 학교폭력 발생 시 가해학생의 학급을 교체

학교장

법령 근거 참조

전학

학교폭력에 해당되는 가해행위 발생 시 사과 및 재발방지

심각한 학교폭력 발생 시 가해학생을 전학

학교장

법령 근거 참조

 

46성찰교실 운영 담당자 및 설치 장소

 

성찰교실 운영 담당자는 담당교사로 하며 전문상담()사의 도움을 받는다.

교실에서 성찰교실로의 학생 이동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 전문상담()사 등이

    담당하며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교 내 연락체계를 만든다.

성찰교실은 상담실 또는 기타 지정장소로 한다.

47성찰교실의 교육 활동성찰교실에 온 학생에 대한 교육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상황파악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하여 기술한다.

기본 상담 및 훈육

해당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실시

다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자기행동이행계획서 (마음 다짐 글)작성

기타 성찰에 필요한 사항

 

47성찰교실의 교육 활동성찰교실에 온 학생에 대한 교육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상황파악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하여 기술한다.

기본 상담 및 훈육

해당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실시

다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자기행동이행계획서 (마음 다짐 글)작성

기타 성찰에 필요한 사항

 

47성찰교실의 교육 활동성찰교실에 온 학생에 대한 교육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상황파악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하여 기술한다.

기본 상담 및 훈육

해당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실시

다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자기행동이행계획서 (마음 다짐 글)작성

기타 성찰에 필요한 사항

 

47성찰교실의 교육 활동성찰교실에 온 학생에 대한 교육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상황파악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하여 기술한다.

기본 상담 및 훈육

해당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실시

다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자기행동이행계획서 (마음 다짐 글)작성

기타 성찰에 필요한 사항

48성찰 교실의 교육활동 후 조치사항성찰교실 활동을 마친 학생에게 실시하는 조치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성찰교실 관리자는 제44조 제1항에 관한 지도 시 학생이 교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쓴 내용을 해당 교사에게 전달하고, 필요할 경우 교사의 답글을 통하여 상호 이해를

   증진시킨다.

빠른 시간 내에 교실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만남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절 체벌 발생 시 조치

 

 

49학생인권보호마당

학교관리자는 체벌 상황 발생 시 그 상황에 대해 학생들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학교 소리함 제도를 운영한다.

학생인권보호마당(소리함)에 접수된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50단계별 조치 체벌 상황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단계 : 체벌 상황 발생 시 학생은 학생인권보호마당 또는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

    에 대해 알린다.

2단계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의 입장을 충분히 듣는다.

3단계 : 교감은 교사와 학생 간 중재를 유도하며, 중재 과정은 학생과 교사가 함께

    문제 상황에 대해 공감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되도록 한다.

4단계 :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부

    담 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해결 및 평화

    교육 등 학생지도 및 상담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5장 시상

 

51목적실력향상 또는 실력우수, 생활습관, 예절생활, 경로효친의 실천우수사례 등을 발굴, 홍보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바른 마음, 바른 행동이 습관화되도록 지도하며 자율적 실천의지를 지닌 민주시민으로 육성한다.

52종류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의하여 시상함을 원칙으로 한다.

효행·봉사·생활·예절·환경 부문에서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되는 학생을 선정하여 모범

   어린이상을 시상한다.

난우생활본을 잘 활용한 학생을 선정하여 생활본 활용 우수상을 시상한다.

졸업생 시상은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규정에 의한다.

53외부로부터의 시상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추천한다.

54특별상교내외 행사나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부칙

 

 

1시행일본 개정 규정은 20101028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본 개정 규정은 2012928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본 개정 규정은 20141223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2본 생활규정이 상위 법령 또는 규칙과 상이할 때는 상위 법령 또는 규칙이 우선한다.

 

 

<서식 1>

마음 다짐 글

서울난우초등학교 ( )학년 ( )( )

누가(누구와)

 

언제

년 월 일( )

어디서

 

어떠한 일을

 

 

 

 

 

 

왜 했는가?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가정지도

내용

 

 

 

 

학부모 ( ) ()

 

 

 

 

<서식 2>

          

                         봉사 활동 카드

서울난우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일시 : 20 ( )( )

봉사활동시간

봉사활동 장소

봉사 활동한 내용

( ~ )

 

 

 

< 나의 다짐>

 

 

 

 

 

 

 

 

 

 

 

 

 

부모님 확인

( )( )( )일 학 부 모 ( )

 

 

 

<서식 3>

 

< 학부모님과의 상담 요청>

 

                                                                                                                                                                                                                                  ( )학년 ( )반 이름( )

학부모님께

안녕하십니까? 귀댁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귀 자녀는 평소 학교생활에 비교적 성실하게 노력하고 있으나, 지난번 다짐하는 글과 봉사활동을 통하여 지도되었던 사안에 대한 교정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학부모님과의 직접 상담을 통하여 더욱 바람직한 방법과 내용으로 지도하고자 하니 바쁘시더라도 귀 자녀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하여 다음 안내해 드리는 일시에 학교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사 희망 상담일시

( )( )( )

( )( )( )

상담 장소

 

학부모 희망 상담일시

( )( )( )

사정으로 인하여 상담 일자를 변경하시려면 희망 일시를 기록하시고 미리 선생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상담 참고사항>

행 위

1

(구두경고)

2

(다짐글

쓰기)

3

(봉사활동)

나쁜 버릇으로 질서를 혼란하게 하는 행동을 할 경우